[Terrarium] Anthophobia - 꽃 공포증

※성인용 동인게임 리뷰 블로그입니다. 19세 미만인 분은 열람 금지입니다※

※본 게임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가상의 인물이며 성인이거나 허구입니다※

 

■ ACT

서클:terrarium

추천도:★★★★★

난이도:★★★★★

■ SYNOPSIS

감염병으로 황폐하된 도시,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떠나는 생존 서바이벌 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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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특징/키 조작

 

 

[ 인류가 멸망한 아포칼립스 일대기 ]


  • 원인 불명의 감염병이 휩쓸고 지나간 도시의 생존자가 되어 도시를 탈출하세요

  • 폐쇄된 시설 곳곳에 숨겨진 키 아이템을 찾아 잠금장치를 해제하고 계속 이동합시다

  • 먼저 지나간 이들의 발자취를 쫒아 그들의 이야기를 회상하고 최후를 지켜보세요

 

[ 생존 아이템과 오브젝트 활용 ]


  • 조명탄, 녹음기, 응급처치 도구 등, 앞서 지나간 생존자들이 남긴 유용한 물자를 찾아보세요

  • 주변의 상호작용 오브젝트를 활용해 몰려드는 감염자 무리를 뚫고 돌파구를 찾으세요

 

스토리

 

 

재난 발생 이후, 그로부터 3개월이란 시간이 흘렀다.

인류는 원인 불명의 감염병으로 인해 사상 유례없는 사태에 직면했다.

 

원인도, 감염 경로도 무엇 하나 알 수 없는 이 감염병은, 증상이 발현된 이후, 이성에게만 극도의 공격성을 나타내며

감염자는 감염 경과에 따라서 이성과 지성을 잃고 언어 능력을 상실한 채, 오직 본능에 의해서만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러한 상태에서 태양광에 노출될 경우 유전적 돌연변이를 일으켜, 최후에는 꽃이 만개한 모습으로 변이하게 된다.

 

발병 첫날, 인류의 절반에 해당되는 여성들에게서 감염 징후가 먼저 발생하였고

3개월이 지난 지금, 누군가의 가족이었을, 연인이었을 그들은 거리를 배회하고 있다.

 

「봄이 오고 있어, 난 새로운 거처가 필요해」

 

독백의 주인공은 나츠모리 스미레, 그녀는 외부와 단절된 아파트에서 감염자들을 피해 몸을 숨기고 있었습니다.

구조를 기다렸지만 끝내 그 누구도 오지 않았고, 절망적인 현실을 받아들이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곧 꽃이 만연하는 봄이 다가오면 상황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나빠져갈 것임에 분명했습니다.

 

「해가 뜨기 전에 피난소에 도착해야만 해...」

 

그녀는 이 여정의 끝에서 무엇을 마주하게 될지 알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목숨을 걸어야 할 정도로 거대한 위협이 닥칠지도요.

 

과연, 머나먼 여정의 마지막 종착지는...

 

ANTHOPHOBIA

 

012

▲ 속수무책으로 괴멸당한 군대, 재난 앞에서는 어른도 아이도 모두가 평등하다


감염병이 창궐한 도시에 고립된 주인공이 피난소를 찾아 필사적으로 생존하는 호러 액션 어드벤처입니다

좌우 횡스크롤 형식의 탈출과 서바이벌 요소가 어우러진 좀비 아포칼립스 배경의 슈팅 액션 게임으로

스테이지 곳곳에 배치된 다양한 오브젝트와 아이템을 활용하여 감염자 무리를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01

▲ 내가 알던 세상은 날 두고 떠나 버렸다


본 작품의 주인공이 되는 스미레 양, 감염자들을 피해 외부와 단절된 아파트에서 홀로 생존해 오던 것이었습니다

몇 달이 지나도록 구조대는 오지 않고 상황은 점점 더 악화되기만 할 뿐, 더 늦기 전에 대책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마침내 문을 나서자 그녀가 조우한 것은, 소름 끼칠 정도로 고요한 적막 속에서 그녀를 노리는 수많은 감염자 무리들

구조대와의 기약 없는 기다림을 뒤로한 채, 곳곳에 남겨진 흔적을 따라 47번 피난소로 향하는 스미레의 이야기입니다

 

도입부

 

0123

▲ 주변을 둘러보면 보이는 것들, 게임의 몰입감을 증가시켜 주는 요소


게임을 시작하면 스미레는 은신처를 빠져나와 피난소를 찾아 떠나는 여정을 이어나가게 됩니다

작중 몰입감을 더해줄 요소들로 다양한 상호작용 오브젝트와 생존 물품을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게임 진행에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활용법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녹음기는 민간인부터 경찰, 군인 등, 여러 인물들의 시점에서 팬데믹 발생 직후의 상황을 담고 있는데

이 같은 세기말 아포칼립스 배경과 더불어 게임 속 세계관에 빠져들게 하는 매력적인 요소들이 특징입니다

Stage 스테이지 설명
Stage 1 곳곳이 붕괴될 조짐이 보이는 아파트 스테이지입니다
Stage 2 거리의 감염자들로 넘쳐나는 도심가 스테이지입니다
Stage 3 연구동을 중심으로 피난소가 마련된 스테이지입니다
특이사항 스테이지 3 이후의 이야기는 동일한 무대에서 진행됩니다

 

0123

▲ 바리케이드를 파괴하거나 열쇠를 찾아 잠긴 문을 열고, 연료를 충전해 발전기를 작동시키자


피난소로 향하는 여정은 대부분 키 아이템을 찾는 탐색 과정과 퍼즐 해결의 연속으로, 결코 순조롭지만은 않습니다

일부 구간은 바리케이드에 막혀 있거나 잠겨진 문, 또는 시설 내 전원이 차단되어 진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장애물은 제거하고 잠금장치는 시설 곳곳에 숨겨진 열쇠를 찾거나 발전기에 연료를 보급하여 전력을 복구시키는 등

단순히 오브젝트를 파괴하여 진행하는 구간이 있으면, 조달한 물자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구간도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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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를 내면 그들이 깨어난다! 자세를 낮추고 조용히 움직일 것...


아포칼립스 이후, 일부 감염자들의 신체 기관은 급격히 퇴화하며 그로 인해 특이한 습성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감염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신체 조직의 변형으로 최후에는 꽃이 만개한 형태로 변이 하는 것인데

이렇게 변이한 개체들은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발각되면 소음을 일으켜 다른 감염자들을 끌어들이기도 합니다

해당 사항들은 본 게임을 시작하기 전 듀토리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므로, 원활한 진행을 위해 숙지하도록 합시다

 

전투/스태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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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총과 쇠파이프, 아이템과 오브젝트를 적절히 활용하면 감염자들이 몰려와도 문제없다!


스미레의 공격 수단은 권총과 쇠파이프로, 상황에 따라 아이템과 오브젝트를 활용하면 어떤 위기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권총은 조준한 목표를 원거리에서 제압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지만, 탄약과 탄창을 소비하므로 신중하게 격발해야 하며

쇠 파이프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큰 피해를 줄 수 없기 때문에 다수의 감염자를 상대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이템과 오브젝트는 단독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주변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01

▲ 오랫동안 뛰거나 무리한 행동을 반복하면 지쳐버린다


과도한 신체 활동은 몸을 긴장시키고 호흡을 가쁘게 만들어, 탄력적인 행동을 일시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행동들은 스태미나를 소모하며, 한계에 다다르면 스미레가 지친 숨을 몰아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태미나가 고갈된 상태에서는 쇠 파이프를 휘두르는 속도와 위력이 감소하고, 일부 행동에 제약이 발생하는 등

알 수 없는 위험이 도사리는 아포칼립스 세계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항상 스태미나를 살필 줄 알아야 합니다

 

회복 시스템/수집품

 

▲ 위급한 상황일 경우, 옷을 찢어 붕대로 사용할 수 있다


 서바이벌 생존이라는 게임의 본질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인게임 내 회복 시스템 또한 이에 맞춰 준비되어 있습니다

작중에는 판타지 세계에서나 등장하는 포션은 존재하지 않지만, 옷을 찢어 상처에 감는 행위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입고 있던 옷을 사용하기 때문에 점차 반나체 상태가 되며, 외부 위협으로부터 취약해지므로 무분별하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찢어진 옷은 옷더미를 통해 수복할 수 있고, 이렇듯 옷은 응급처치에 필요한 도구이자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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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으로서의 마지막 흔적, 재난 대책 작전 실패...


어떤 이들은 참사의 희생자였고, 또 다른 이들은 사건의 중심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한 뒤 유명을 달리한 이들도 있었습니다

그들 역시 인간이었고 죽음보다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지만, 그들의 이름은 작은 플라스틱 조각 안에 영원히 남아 있을 것입니다

스테이지의 특정 장소를 탐색하거나 감염자를 쓰러뜨리는 과정에서, 이들의 신분증과 에이전트 ID 카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수집한 카드는 컬렉션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금색의 키 카드는 스테이지의 분기점에 진입하기 위한 키 아이템으로 사용됩니다

 

여성 감염자

 

▲ 격리 박스에 갇힌 의문의 존재, 구출하면 플레이어를 따라다닌다


재난 발생 직후, 공격성이 낮은 감염자들은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격리되었지만, 이들이 빛을 보는 일은 없었습니다

맵 곳곳에 배치된 F.D.M.D 로고가 새겨진 격리 박스를 조사하면, 그 안에 갇혀 있던 여성 감염자를 구출할 수 있습니다

구출된 이들은 스미레를 따라다니며 그녀의 행동을 흉내 내는 등, 어느 정도 이성과 지성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동행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야에서 벗어나거나 빛에 반응하는 특성을 이용해 글로우 스틱을 던져 따돌릴 수 있습니다

F.D.M.D는 게임의 무대인 플로리아의 재난 관리팀이자, 마지막까지 사투를 벌인 이들이 소속되어 있던 곳이기도 합니다

 

▲ 귀찮은 녀석들은 내게 맡겨! 돌연변이들을 사냥하는 여성 감염자


감염자와는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로부터 어떤 도움도 바랄 수 없지만, 드물게 도움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돌연변이 개체들은 위협적이지는 않지만 성가신 존재로, 작은 체구를 이용해 벽이나 바닥에 붙어 공격을 시도합니다

여성 감염자는 이러한 돌연변이들을 본능적으로 사냥하며 무작위 아이템을 드랍하는 등 독특한 방식으로 기여하게 됩니다

 

▲ 자제력을 잃고 스미레를 덮쳐오는 여성 감염자, 단계별 진행도에 따라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감염병의 주요 증상은 돌연변이지만, 이면에는 발적을 동반한 흥분 상태를 유발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는데 일조하였습니다

감염자는 욕망에 사로잡혀 자제력을 잃고 통제가 불가능하며, 이는 여성 감염자들이 격리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격리 박스에 갇혀 있던 여성 감염자를 구출하면, 구출된 시점에서 상태 아이콘과 함께 자제력을 나타내는 미터기가 표시됩니다

자제력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서서히 감소하며,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스미레를 덮치려하는 등 돌발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 시설 내부 깊은 곳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여성 감염자, 이들의 사연은...


특정 스테이지 분기부터는 변이체를 공격 수단으로 사용하는 여성 감염자가 시설 내부의 천장 배관을 통해 출몰합니다

참사를 피해 몸을 숨겼지만 감염된 상태로, 남성 감염자들을 본능적으로 적대하며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면, 여성 감염자를 앞세워 감염자 무리를 돌파하는 등, 탄약 소모를 줄이고 체력을 아낄 수 있으며

남성 감염자를 적으로 인식하는 특징을 제외하면 다른 여성 감염자와 마찬가지로 돌발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나먼 여정의 끝자락에서 이들과 함께 역경을 헤쳐나가고, 그들에게 얽힌 애틋한 이야기들을 직접 마주해보세요

 

시츄에이션

 

▲ 감염자들의 공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옷이 전부 찢겨나가면 붙잡혀버린다


작중 배경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감염자들은 이성에게만 극단적인 공격성을 보이는 등, 특이한 행동 양상을 보입니다

이로 미루어 보았을 때 모종의 이유로 남성 감염자들이 넘쳐나는 현재, 스미레는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여성일 것 같네요

스미레가 공격을 받게 되면 그녀의 몸을 보호하던 옷이 점차 찢겨지며, 큰 피해를 입을수록 손상의 정도 또한 심해집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공격을 받아 덮쳐지면 시츄에이션이 발생하고, 체력이 모두 소진되면 그녀의 여정도 끝이나게 됩니다

 

보스

 

012

▲ 일반 감염자들을 아득히 뛰어넘는 압도적인 크기와 강인한 신체능력을 지닌 돌연변이들


감염자들 중 일부는 변이가 비정상적으로 진행되면서, 몸집이 거대해지거나 군체를 이루는 경우도 존재했습니다

가속화된 변이의 영향으로 기괴하게 변형된 신체 기관들은 생존자들의 목숨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무기가 되었으며

전신을 보호하고 있는 경질화된 조직으로 인해, 변이가 집중된 부위나 급소를 공격해야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일부 개체는 이마저도 통하지 않으며, 시설 내부에 배치된 설비나 주변 오브젝트를 활용해 쓰러트려야 합니다

 

회상룸/기능

 

01

▲ 모든 여정의 시작과 끝이 기록된 순간들


갤러리의 CG는 감염자들에 의해 직접 게임 오버 당하는 것으로 해금시킬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발생한 이벤트 장면들은 발생과 동시에 모두 갤러리에 추가 됩니다

 

▲ 수많은 감염자들과 돌연변이로 가득한 도트 애니메이션 회상룸


리플레이를 통해서는 스미레를 포함한 여성 감염자의 도트 애니메이션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게임 모드와 난이도에 관계없이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으로 해금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 화면


이 밖에 옵션을 통해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거나 수직 동기화 및 동적 조명 효과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블 모델의 경우 오리지널과 리메이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일부 장면은 오리지널 모델로 고정 재생됩니다

DIFFICULTY 난이도 설명
감염자들의 피해량이 현저히 줄어들고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게임을 처음 접하시는 분에게 가장 적합한 보통의 난이도 입니다
감염자들의 피해량이 대폭 상승하고 몰입감 높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 끝으로

 

- 좀비 아포칼립스에서 생존한 소녀의 여정을 그린 호러 슈팅 액션 게임입니다. 제한된 시야 속에서 언제 어디서 덮쳐올지 모르는 감염자들이 게임의 몰입감을 더해주고 있으며, 폐허가 된 도시와 섬세한 도트 그래픽으로 표현된 요소들이 이러한 분위기를 더욱 짙게 만들어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녹음기를 매개체로, 단편적인 수기 형태로 풀어낸 재난 직후의 상황들은 정말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스테이지를 거닐며 이야기의 조각을 수집하고, 마지막 조각을 맞춰 완성된 서사는 단편 소설 못지않은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 세이브

ME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