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VX RTP+RPGVX Ace ++ReSizer

 

투박하지만 파란만장한, 감성을 자극하는 우리들의 이야기


감성 깊은 도트 그래픽과 텍스트로 써내려 오는 한 편의 소설 같은 이야기들, 이러한 구성 형식의 게임을 우리는 쯔꾸르 게임이라고 합니다. 쯔꾸르란 이름의 유래는 「만들다」와 「도구」의 일본식 표기어를 합친 조어로, 쯔꾸르는 일본에서 개발된 게임 제작 툴 시리즈를 일컬어 칭합니다.

 

복잡한 스크립트와 코드 없이도 손쉽게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제작 환경과 응용 방식에 따라 독자적인 그래픽과 게임성을 가질 수 있는, 그야말로 잠재성이 무궁무진한 게임 제작툴입니다. 당시와 비교하면 현재까지 수많은 종류의 시리즈가 출시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툴은 RPG 쯔꾸르로 국내 팬덤들 사이에서는 RPG 만들기를 줄여 알만툴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유저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아온 게임 제작툴인만큼 현재까지도 알만툴을 기반으로 한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아방스와 창조도시 같은 각종 인디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회원들이 제작한 게임들을 게시하거나 관련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아직까지도 활발하게 운영되는  사이트가 제법 있습니다.

 

쯔꾸르 게임이 이토록 사랑받을 수 있던 이유에는 표현할 수 있는 도트 그래픽의 한계로 스토리텔링과 몰입도에 있어서, 요즘 같은 매너리즘에 빠져있는 그저 화려하고 동적인 게임들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도트 그래픽 특유의 레트로 감성과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쯔꾸르 게임 실행 오류

 

 

RPG Maker로 제작된 게임들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각 게임에 맞는 런타임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게임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없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사실

  • 울프툴로 알려진 게임들은 알만툴과 관련 없으며 RTP(Run Time Package)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넬타(NTLEA)와 어플로케일(Applocale) 로컬 애뮬레이터(Locale Emulator)를 통한 실행을 권장합니다.

 

실행기 모양이 아이콘인 게임들은 RPG VX ACE를 필요로 합니다.


  • rpgvxace rtp is required to run this game 오류시 설치합니다.

 

실행기 모양이 체스말 아이콘인 게임들은 RPG VX RTP를 필요로 합니다.


  • RPGVX RTP is not found 오류시 설치합니다.

 

실행기 모양이 아이콘인 게임들은 RPG XP를 필요로 합니다.


  • RGSS-RTP Standard 오류시 설치합니다.

 

 

 

 

제작툴마다 아이콘이 변화하며, 그에 따라 필요한 런타임 패키지를 설치해 주시면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쯔꾸르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들이 너무 많아요!

  • 쯔꾸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알만툴이 새로운 버전으로 릴리즈 됨에 따라, 기존의 작은 해상도와 여러가지 기능들을 보완한 새로운 버전의 알만툴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 가장 오래된 버전의 RPG Maker 2000부터 최신 버전인 RPG Maker Unite 까지. 버전별 지원하는 오브젝트와 스크립트 차이가 있으며 알만툴 게임을 구동하기 위한 필수 데이터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떄문에 쯔꾸르 게임을 정상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게임을 기반으로 제작된 RPG Maker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알만툴 다운로드

RPG Maker는 아래 링크를 통해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RPG MAKER

 

설치 이미지

 

012

 

 

 

쯔꾸르 게임 화면 크기를 내 마음대로 늘려보자!


모니터 해상도가 FHD를 넘어 8K UHD를 웃도는 현재. 저해상도를 지닌 고전 쯔꾸르 게임들을 PC 환경에서 플레이하기란 많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한정된 해상도 크기는 부족하고 전체 화면은 부담되는 등, 쯔꾸르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느껴볼 법한 애로 사항입니다. 이처럼 고유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기에는 아쉬울 때, Resizer라는 보조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별도의 권한 없이 손쉽게 원하는 해상도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 주세요

  • Resizer은 RPG Maker MV 이전 버전의 알만툴 게임들과 호환되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그램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됩니다. 작업표시줄 영역의 트레이 아이콘을 통해 프로그램을 종료해주세요.

 

Resizer 다운로드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Resizer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ReSizer.7z
0.03MB

 

Resizer 실행 방법

 

1) 다운로드 한 압축파일을 해제하고, 생성된 폴더 내 ResizerEnableRunner.exe를 실행합니다.

2) 게임 화면 모서리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사용자 편의에 맞춰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Resizer은 별도의 설치과정이 필요 없는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바로가기를 설정하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요!

  • 화면을 늘리더라도 기존에 설정되어있는 폰트 크기와 이미지 크기는 보정되지 않습니다

  • 경우에 따라서 이미지와 글자가 꺠져보일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NDIZIP - 반디집  (0) 2024.02.26
ppsspp  (0) 2024.02.26
NTLEA(넬타)+AppLocale(어플로케일)  (0) 2024.02.25